임신 정보

입덧 시기, 입덧 완화 방법 알려드릴게요! (+경험 노하우)

꼬소미 2022. 6. 16. 00:34
728x90

안녕하세요
꼬솜 엄마입니다 ♥

오늘은 입덧 시기
입덧 완화 방법 알려드릴게요!
제가 임신했을 때 입덧이
굉장히 심했어서
약간의 경험 노하우도 함께
담아봤어요^^



입덧이란 임신 초기인
4~6주부터 황체호르몬 분비 증가
생기는 현상이에요
입덧은 임산부에게 식욕 부진,
구토, 메스꺼움, 냄새에 민감해지는 등
아주 괴로운 증상이에요

입덧은 전체 임산부의
70~85%에서 나타난다고 해요
일종의 생리적인 현상이며
임신 9주 이내에 시작되며
11주~13주에 가장 심하다고 해요
보통 임신 16주정도에 사라지지만
개인차가 있습니다

입덧은 태아가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
생기는 임신 초기증상으로
아기가 엄마에게 보내는
첫 신호라고 알려져 있어요!

저는 임신 6주부터 이게 입덧이구나~
알만큼 심하게 나타났어요 ㅎㅎ
점점 갈수록 심해졌고
거의 임신 후기에 괜찮아졌어요


이제 입덧 완화 방법은 어떤 것들이
있는지 알아볼게요!


[ 1. 식사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

소량으로 자주 먹기 ]

하루 세끼에 스트레스받지 않고
먹을 수 있을 때 소량으로 자주 먹어야 해요
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
조금씩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
입덧 자체가 너무 힘든 과정이라서
컨디션이 괜찮을 때 먹고 싶은
음식을 먹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에요!
저는 새벽에 아주 잘 먹었어요
다행히 남편이 아주 열심히 사다 줘서
너무 고마워서 울면서 먹은 적도 있어요 ㅎㅎ
(호르몬 폭발 ㅎㅎ)

[ 2. 신 맛이 나는 음식 먹기 ]


울렁거리는 속을 진정시키는 데 좋은
신 맛이 나는 음식을 먹으면
도움이 된다고 해요
저도 임신했을 때 오렌지, 귤,
레몬 사탕, 껌 등을
달고 살만큼 많이 먹었어요
사과도 많이 도움을 받았어요!
사과는 냉장고에 항상 있었고
정말 입덧이 심한 날에는
오렌지 껍질을 코에 올려놓고 잤어요 ㅎㅎ

[ 3. 충분한 수분 섭취 ]


임신했을 때 수분 섭취가 굉장히 중요해요
하지만 입덧으로 인해 물도
먹기 힘들 때가 많아요
이때 과즙 주스, 찬 음료, 아이스크림,
이온음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해야 해요
미지근한 음식은 입덧을 더욱 자극하므로
차거나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아요
저는 옥수수수염차, 루이보스티,
오렌지 주스로
수분 섭취를 도움받았어요!

[ 4. 미디어 보기 ]


이건 제 경험 노하우예요
입덧이 심한 날은 낮잠, 밤잠도
못 자고 속이 너무 울렁거려요
그때 음식이 나오지 않는!!
애니메이션, 다큐 미디어를
보면서 잠이 들었어요!
정말 효과가 좋아요 ㅎㅎ
저는 정말 만화 덕분에 잠을 잘 수 있었어요
어렸을 때 좋아했던 애니메이션을
틀어놓고 있으면 마음도 차분해지고
입덧도 조금 가라앉는 느낌이었어요
정말 잠도 못 자고 계신다면
이 방법 추천드려요!


[ 5. 간이 약한 음식 추천 ]

간이 약한 음식을 추천드려요!
저는 입덧이 심한 날에는
우동을 자주 먹었어요
간이 세면 일단 냄새도 심하기 때문에
삼삼하게 음식을 해서
먹었어요!

[ 6. 입덧 샴푸, 입덧 치약 등

임산부 제품 활용하기 ]


저는 샴푸나 비누냄새에
굉장히 크게 반응했어요
비누로 손 씻는 것도 힘들었거든요
그래서 무조건 무향으로 된
임산부 제품을 많이 활용했던 것 같아요!
비누 대신 무향 손세정제를
사용했고 치약도 임산부 치약,
샴푸도 무향으로 사용했어요
저처럼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은
임산부 제품을 사용하시면
좋을 것 같아요!
고르실 때 꼭 향이 적은 걸로 구매하세요!

[ 7. 천천히 생활하기 ]


이건 최근에 알게 됐는데 몸을
빨리 움직일수록
자극이 돼서 입덧이 심해진다고 해요
입덧할 때 힘들어서 몸을 빠르게
움직일 수도 없지만 ㅎㅎ..
천천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
도움이 된다니
최대한 쉬엄쉬엄 안정을 취하면서
일을 해야 할 것 같아요


오늘은 입덧 시기와 입덧 완화 방법에
대해 알아봤어요!

입덧은 정말 힘든 과정이기에
저도 완화 방법을 정말 많이
찾아보고 이것저것 해봤던 것 같아요~
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
포스팅을 마칠게요
모두 건강히 출산하는 날까지
힘내세요!

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♥

2022.06.03 - [임신 정보] - 임신 주수별 검사, 검진 알아보아요^^

임신 주수별 검사, 검진 알아보아요^^

안녕하세요 꼬솜 엄마입니다 ♥ 오늘은 임신 주수별 검사, 검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^^ 임신을 하게 되면 주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검진을 하게 되는데요^^ 저도 살면서 임신 기

ggosomi.tistory.com

2022.06.04 - [임신 정보] - 임산부 영양제 시기, 영양제는 언제 먹어야 할까요?

임산부 영양제 시기, 영양제는 언제 먹어야 할까요?

안녕하세요 꼬솜 엄마입니다 ♥ 오늘은 임산부 영양제 시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~ 임신을 하게 되면 입덧과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어렵게 됩니다 이때 영양섭취가 제대로

ggosomi.tistory.com

728x90